‘류큐번(藩)을 선포할 때 청나라는 제 앞 가리기에 바빴다.
백제가 멸망 전에 왜(倭)의 중국 왕래를 도와주던 상황을 보여준다.류구열도 중 오키나와현에 속한 것은 남쪽의 절반이다.
중화제국이 남해안까지 확장되고 이슬람제국이 인도양 연안까지 확대되면서 역할을 넘겨받기 시작했지만.명나라의 해금(海禁) 정책 아래 류구국은 조공국의 특혜로 번영을 누렸다.17~19세기를 통해 류구는 두 나라 사이를 이어주는 역할로 안정과 번영을 누렸다.
1830년 중국으로 향하는 류구왕국 사절단 선대(船隊).7~8세기에 강했던 육지세력의 압력이 9~10세기에 줄어들면서 해상세력의 힘이 해적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다.
7~9세기 일본 견당사(遣唐使)의 항로 변천에서 알아볼 수 있다.
이미 류구왕으로 명나라의 책봉을 받고(1422) ‘상(尙)이란 성을 하사받고(1428) 있었다.이 시도는 베토벤의 위대한 정신을 이어가는 의미 있는 작업으로 평가되기도 하였지만.
인간과 기계는 서로 모방하고 협업하고 있다.시대를 쓰다한강 노벨상 무조건 반갑다그럼에도 이문열이 우려한 것이문열은 첫눈에 반했다마캉 다 좋았던 못된 여자막걸리 90리터 퍼마신 술판이천에 영안실·회복실 뒀다더 중앙 플러스권혁재의 핸드폰 사진학교김지원 오롯이 담은 이 사진DSLR 아니다.
러닝의 함정더 중앙 플러스이문열.이 작품은 기존의 유로비전 음악을 학습한 AI가 선율과 가사를 창작한 것으로.